가장 유명한 리눅스 배포판 중에 하나인 Fedora 리눅스와 네트워크 실무 구축에 필요한 기술들을 모두 담고 있는 ‘이것이 Fedora 리눅스다’ 서적을 소개합니다.
1. 이 책의 강점
(1) 실습용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VMware Workstation Pro” 사용
사견으로 오라클의 버추얼박스(VirtualBox or VirtualBox+Vagrant) 보다 VMware 제품군이 성능과 기능에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VMware를 체험해 보고자 한다면 이번이 절호의 기회입니다.
(2) 실무를 위한 학습 로드맵
보통 리눅스 서적이 설치->리눅스 명령 소개->개별 서비스(DNS, Mail, FTP 등) 설치 등의 흐름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책을 열심히 공부해도 실제 상용(Production)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데 무리가 따릅니다.
하지만 이 책은 1대의 윈도우즈 PC에 4대의 가상 머신(호스트 OS)를 구축하고 DNS, Mail, DB, Web, NFS, Samba, FTP 등의 서버를 구축하는 식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실제 서버 네트워크 환경처럼 여러 대의 서비스 서버를 구축하여 테스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3~4부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편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3)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강의식 서적
저자의 강의 경력이나 집필 이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나의 주제에 체계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설명을 이어갑니다.
각 장(Chapter)의 서두엔 주제에 대한 핵심 개념을 짧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학습 흐름을 도식으로 보여줍니다. 이렇게 잘 짜여진 학습 로드맵 덕분에 개념이해가 쉽고 실습 페이지에서 따라하기가 쉬워집니다.
(4) 다양한 Fedora 리눅스 사용
Fedora리눅스도 배포판이 여러 개가 있는데 Fedora Workstation, Server, Spins 모두 설치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책의 5장에서 X Window 데스크탑 환경에 대한 설명이 잘되어 있으니 따라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MS Windows와 전혀 다른 새로운GUI 환경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책에선 데스크탑 환경으로 GNOME을 위주로 설명하고, KDE PLASMA 패키지는 설치만 잠시 설명합니다.
2. 이 책의 핵심 내용
설치부터 운영까지 방대한 내용(800 페이지)을 다루고 있지만 아래 소개하는 부분이 이 책의 진짜 핵심입니다.
다른 리눅스 관련 서적과 비교해서 아래 내용들이 다루어 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1) 실습 환경 구축
Oracle의 VirtualBox 만 사용해 본 독자들은 VMware을 꼭 사용해 보세요. 설정도 쉽고 성능도 매우 우수합니다.
- VMware Workstation Pro
- VMware Workstation Player
(2) Fedora 리눅스 설치
CentOS, Ubuntu 사용자들 중에 가장 유명한 리눅스 상용 배포판인 Red Hat Enterprise Linux 8를 사용해 보고 싶은 분들은 (무료 배포판인) Fedora 28/29를 한번 사용해 보세요. 설치 스크린 샷이 충분해서 그대로 따라해 보시면 불과 몇 분 안에 설치가 완료됩니다.
- Fedora28 Workstation (GNONE or KDE PLASMA DESKTOP)
- Fedora28 Server
- Fedora28 Xfce
(3) 리눅스 기본 사용법
리눅스 기본 명령어 뿐만 아니라 패키지 설치 관리자인 DNF 패키지 관리자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 패키지 관리자 DNF, RPM
- 네트워크 관련 설정 및 명령어
(4) X Window사용법
포스트 운영체계로 리눅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나 GUI 환경에서 서버 설정 등의 업무를 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GNOME 데스크탑과 응용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 GNOME 데스크탑
- 각종 응용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법
(5) RAID, LVM
이 책의 06장에선 하드 디스크 관리를 위한 RAID, LVM 개념과 작동 방식 그리고 실제 구성 방법, 장애 대처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해야 하나 초급자에겐 다소 어려운 내용이라 후반부에서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6)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파트는 총 2 개의 주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리눅스를 활용해서 웹 서비스를 구축하거나 사내 업무용 서버를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께 매우 유용합니다.
<실무 1>
- SSH, XRDP 서버 구축
- DNS 서버 구축
- 메일 서버 구축 및 웹 메일 설치
- 데이터베이스 서버(MariaDB, Oracle Express 11g) 구축
- 웹 서버 구축
<실무 2>
- FTP 서버(vsfptd, proFTPD, Pure-FTPd) 구축
- NFS 서버 구축
- Samba 서버 구축
- DHCP 서버 구축
- 프록시 서버 구축
- 리눅스 방화벽 구축
- PXE 설치 서버
이상으로 “이것이 Fedora 리눅스다” 서적의 장점과 핵심 내용들을 간단하게 다루어 보았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서적을 보고 따라한 제 PC의 Fedora Linux 화면입니다.
저 같은 경우 WMware가 제공하는 호스트 OS와 게스트OS 사이의 폴더 공유 기능을 이용해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스냅샷 기능을 이용해서 PHP 버전 별로 서버를 구축해서 코드의 테스트 및 품질관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Fedora리눅스다
#우재남
#한빛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