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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상세 소개 |
13:00 ~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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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의 시나리오는 재미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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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나리오의 개념을 알아보고,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게임의 시나리오 완성도가 떨어지는 이유와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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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정 : 게임 시나리오 작업의 현실 |
> 변명 : 시장 환경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적응 |
스토리텔링… 제대로 알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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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
> 모두 아는 것 같지만 잘 모르는 스토리텔링 |
게임 외에도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스토리텔링을 설명합니다. |
게임다운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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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다운 스토리텔링의 연장선 상에서 게임 시스템의 개념을 알아봅니다. |
> 게임 시스템의 맥락 이해 |
세계 최초 게임의 플레이 영상을 보고 게임 시스템의 맥락을 설명합니다. |
14:10~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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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로 분류하는 게임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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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토리를 분류하는 기준과 분류된 게임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 플랫폼, 장르, 게임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 구조 |
그 분류인 3인칭 관점, 중간적 관점, 1인칭 관점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
태초에 신이 있었다…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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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세계관 설정의 문제점을 살펴봅니다. |
> 보여주기식 세계관의 문제점과 세계관 제대로 알기 |
홈페이지나 문서로만 존재하는 세계관에서 벗어나 게임 제작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세계관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게임 캐릭터 너는 누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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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에 대해 알아봅니다. |
> 캐릭터가 아닌 게임 캐릭터의 이해 |
캐릭터가 왜 중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단순히 ‘캐릭터가 중요하다’가 아닌 게임 캐릭터의 의미를 살펴봅니다. |
15:20~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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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는 봤나? 무적의 3막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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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작법의 기본인 3막 구조를 알아봅니다. |
>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3막 구조 |
시학의 3막 구조와 헐리우드의 3막 구조을 알아보고, 게임에 맞게 변형된 3막 구조를 살펴봅니다. |
헐리우드에서도 활용되는 영웅의 여정 1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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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된 스토리 구조의 하나인 영웅의 여정 12단계를 살펴봅니다. |
> 스토리 구조의 개념 이해 |
계속해서 강조한 스토리 구조가 어떤 개념인지를 쿵푸팬더를 예시로 설명합니다. |
캐릭터와 스토리는 샴 쌍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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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와 스토리와의 관계를 알아봅니다. |
> 캐릭터-스토리 모델의 이해 |
캐릭터와 스토리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의 변형인 ‘캐릭터-스토리 모델’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
게임 스토리 창작 10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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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토리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알아봅니다. |
> 게임 스토리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
앞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장 짧은 스토리에서 긴 스토리로 확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16:30~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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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스토리가 재미없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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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스토리텔링이 실패하는 이유를 구조적인 관점에서 알아봅니다. MMORPG만의 특별한 스토리 구조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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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진실 |
게이머들이 원하는 MMORPG의 퀘스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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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이 원하는 플레이 위주의 퀘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 트리거를 활용한 플레이 위주의 퀘스트 제작법 |
트리거와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제작한 실제 퀘스트의 사례로 자세히 알아봅니다. |
왜 킬러 타이틀이 나오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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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적이었던 VR시장의 한계를 알아봅니다. |
> VR/AR 게임의 한계와 가능성 |
<포켓몬 고>의 성공 이유와 아류작의 실패 이유를 통해 VR/AR게임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17:40~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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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게임 시나리오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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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과는 다른 게임 시나리오의 글쓰기에 대해 알아 봅니다. |
> 소설이 아닌 게임 시나리오의 글쓰기 방법 |
작업에서 바로 활용가능한 글쓰기의 형태를 설명하고 약간의 실습을 해봅니다. |
느낌적인 느낌으로 대사를 쓰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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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 작업을 위한 접근법을 알아봅니다. |
> 감성이 아닌 이성의 관점에서 대사 작업(+ 보이스) |
더불어 보이스 작업에 관해서도 설명을 덧붙입니다. |
그 외의 잡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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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처 설명하지 못했던 시나리오 작법의 테크닉을 알아봅니다. |
>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되는 테크닉 |
그 외에도 도움이 될 내용을 설명합니다. |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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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는 차원에서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알아봅니다. |
> 회사에서 원하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역량 |
게임 시스템과 게임 제작의 과정을 이해하고, 협업에서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량을 설명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