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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출판네트워크

반나절만에 감잡는 게임 시나리오 작법의 모든 것

게임에 필요한 '진짜' 스토리텔링 만들기

모집종료

  • 연사 : 이진희
  • 일시 : 2019년 2월 22일(금) 13:00 ~ 18:20
  • 신청 : 2019-02-21
  • 모집인원 : 80 명
  • 장소 : 한빛미디어 리더스홀
  • 지도 : 지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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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초중급 중급 중고급 고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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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필요한 진짜 스토리텔링 만들기! 

방법을 알려드리고, 실무에 적용하는 건 숙제입니다.

 

누구를 위한 강의인가요?

  • 게임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
  • 게임학과 재학중인 대학생
  • 게임 개발 실무자, 인디 게임 개발자

 

강의를 열심히 따라가시면 이런 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스토리텔링과 스토리 구조의 개념 이해
  • 검증된 구조를 가진 스토리 창작 가능
  • 게임 시스템을 활용한 플레이 중심의 스토리텔링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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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희 연사

이진희

초등학생 때부터 게임 기획자를 꿈꿨다. 꿈을 이루고자 게임학과에 진학했으나 프로그래밍 위주의 커리큘럼에 크게 실망했다. 대학에서는 게임 기획을 배우기가 어렵다고 판단하여 평소 관심이 있던 시나리오 작법과 영상을 공부하기 위해 영화 연출 전공으로 방향을 틀었다. 일을 시작한 이후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여러 회사를 거치면서 <블레이드 앤 소울>, <열혈강호 2>, <아이언리그>,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 <광전사 키우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영화 이론을 게임에 적용하는 독창적인 작업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방법론을 확립했고, 이를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에 적극 공유해왔다. 현재는 국내 최초 게임 시나리오 컨설팅 회사인 ‘놈게임스토리’를 창업하여 게임 시나리오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과 『그 게임, 내가 만들었어요』가 있다.

 

# 주제 상세 소개
13:00 ~
14:00
국내 게임의 시나리오는 재미없다?
게임 시나리오의 개념을 알아보고,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게임의 시나리오 완성도가 떨어지는 이유와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을 설명합니다.
> 인정 : 게임 시나리오 작업의 현실
> 변명 : 시장 환경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적응
스토리텔링… 제대로 알고 있나요?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 모두 아는 것 같지만 잘 모르는 스토리텔링 게임 외에도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스토리텔링을 설명합니다.
게임다운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게임다운 스토리텔링의 연장선 상에서 게임 시스템의 개념을 알아봅니다.
> 게임 시스템의 맥락 이해 세계 최초 게임의 플레이 영상을 보고 게임 시스템의 맥락을 설명합니다.
14:10~
15:10
세가지로 분류하는 게임 스토리 게임 스토리를 분류하는 기준과 분류된 게임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플랫폼, 장르, 게임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 구조 그 분류인 3인칭 관점, 중간적 관점, 1인칭 관점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태초에 신이 있었다… 그래서? 기존의 세계관 설정의 문제점을 살펴봅니다.
> 보여주기식 세계관의 문제점과 세계관 제대로 알기 홈페이지나 문서로만 존재하는 세계관에서 벗어나 게임 제작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세계관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게임 캐릭터 너는 누구냐? 게임 캐릭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캐릭터가 아닌 게임 캐릭터의 이해 캐릭터가 왜 중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단순히 ‘캐릭터가 중요하다’가 아닌 게임 캐릭터의 의미를 살펴봅니다.
15:20~
16:20
들어는 봤나? 무적의 3막 구조 스토리 작법의 기본인 3막 구조를 알아봅니다.
>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3막 구조 시학의 3막 구조와 헐리우드의 3막 구조을 알아보고, 게임에 맞게 변형된 3막 구조를 살펴봅니다.
헐리우드에서도 활용되는 영웅의 여정 12단계 검증된 스토리 구조의 하나인 영웅의 여정 12단계를 살펴봅니다.
> 스토리 구조의 개념 이해 계속해서 강조한 스토리 구조가 어떤 개념인지를 쿵푸팬더를 예시로 설명합니다.
캐릭터와 스토리는 샴 쌍둥이 캐릭터와 스토리와의 관계를 알아봅니다.
> 캐릭터-스토리 모델의 이해 캐릭터와 스토리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의 변형인 ‘캐릭터-스토리 모델’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게임 스토리 창작 10단계 게임 스토리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알아봅니다.
> 게임 스토리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앞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장 짧은 스토리에서 긴 스토리로 확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6:30~
17:30
MMORPG의 스토리가 재미없는 이유
MMORPG의 스토리텔링이 실패하는 이유를 구조적인 관점에서 알아봅니다. MMORPG만의 특별한 스토리 구조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진실
게이머들이 원하는 MMORPG의 퀘스트 만들기 게이머들이 원하는 플레이 위주의 퀘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트리거를 활용한 플레이 위주의 퀘스트 제작법 트리거와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제작한 실제 퀘스트의 사례로 자세히 알아봅니다.
왜 킬러 타이틀이 나오지 않을까? 희망적이었던 VR시장의 한계를 알아봅니다.
> VR/AR 게임의 한계와 가능성 <포켓몬 고>의 성공 이유와 아류작의 실패 이유를 통해 VR/AR게임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17:40~
18:20
소설은 게임 시나리오가 아니다 소설과는 다른 게임 시나리오의 글쓰기에 대해 알아 봅니다.
> 소설이 아닌 게임 시나리오의 글쓰기 방법 작업에서 바로 활용가능한 글쓰기의 형태를 설명하고 약간의 실습을 해봅니다.
느낌적인 느낌으로 대사를 쓰면 안됩니다. 대사 작업을 위한 접근법을 알아봅니다.
> 감성이 아닌 이성의 관점에서 대사 작업(+ 보이스) 더불어 보이스 작업에 관해서도 설명을 덧붙입니다.
그 외의 잡기술 미처 설명하지 못했던 시나리오 작법의 테크닉을 알아봅니다.
>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되는 테크닉 그 외에도 도움이 될 내용을 설명합니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가 되자 정리하는 차원에서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알아봅니다.
> 회사에서 원하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역량 게임 시스템과 게임 제작의 과정을 이해하고, 협업에서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량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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