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이하 혼공컴운)이다.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로 참여하게 된 혼공학습단 10기
혼공학습단 4번째이자, 혼공시리즈는 5권째이다.
-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개정판)
-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
혼자 공부하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
혼자 공부하는 C언어(개정판)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운영체제
이전과는 코드를 볼 일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수월할거라 생각하지 마라~
분량이 엄청나다. 하지만, 그냥 네번째가 아니다. 짬이 쌓였다.
그 동안 경험으로 혼공단 휴가 때가 아니라, 본인의 휴가에 맞춰서 미리 미리 준비했으니 말이다.
그리고, 6주 동안 전혀 밀리지 않았다.
점심 먹고 30분씩 꾸준히 읽으니, 밀릴 일이 없다. 거의 2번 읽었는데도 말이다.
책 읽는 습관은 덤이다. :D
책의 구성은 크게 2개의 파트로 되어 있는데, 컴퓨터 구조편(1장~8장)에서는 컴퓨터 내부의 구조와 작동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운영체제편(9장 ~ 15장)에서는 운영체제의 필요성과 어떻게 효과적으로 프로세스를 실행하는지 설명한다.
컴퓨터 구조 파트의
Chapter 1은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컴퓨터의 4가지 핵심부품에 대해서 설명한다.
Chapter 2는 0과 1만 아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Chapter 3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명령어 구조에 관해서 설명한다.
Chapter 4는 CPU의 구성 요소 및 작동 원리에 관해서 설명하고.
Chapter 5는 멀티 코어와 멀티 스레드와 같이 CPU 성능 향상 기법에 관해서 설명한다.
Chapter 6은 메모리 종류와 캐시 메모리의 원리에 관해서 설명하고,
Chapter 7은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와 RAID에 관해 설명한다.
마지막, Chapter 8에서는 장치 컨트롤러와 장치 드라이버에 관한 설명이다.
운영체제 파트의
Chapter 9는 운영체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커널에 관해서 설명하고,
Chapter 10은 프로세스와 스레드, 멀티 스레드에 관해서 배울 수 있다.
Chapter 11은 CPU 스케줄링의 원리와 알고리즘에 관해 설명하고,
Chapter 12는 프로세스 동기화 기법에 관해 설명한다.
Chapter 13은 프로세스의 교착상태가 발생하는 이유와 예방에 관해서 설명하고
Chapter 14는 가상 메모리를 관리하는 원리에 대해서 설명한다.
마지막, Chapter 15는 운영체제가 파일과 디렉터리를 관리하는 방법과 파일 시스템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마무리한다.
각 장은 소주제 2~3개로 구성되며, 분량은 많지 않다.
먼저 '핵심 키워드'를 제시하고 '시작하기 전에'에서는 배울 주제를 설명한다. '말풍선'으로는 기억해야 할 내용이나 질문을 던져 한번 더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좀 더 알아보기'에서는 추가 설명이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설명이 끝나면 마지막에 '마무리'로 내용을 리마인드하고 확인 문제 풀면 끝.
하루 한시간이면 일주일에 3개장은 충분히 읽을 수 있다.
난이도는 쉽다. 그렇다고 필요성이 낮다는 말은 아니다. 꼭 필요한데, 쉽다는 뜻이다.
시험칠 것이 아니라면, 외울 필요가 없다. 그냥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으면 된다. 반드시
특히, 개발자이거나 개발자가 목표이면 무조건 읽어야 한다.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지만, 이 것도 모르고 컴퓨터 프로그래머라고 하면 부끄럽기때문이다. 이제 저는 부끄럽지가 않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는 대충 알고 있었던 컴퓨터와 운영체제의 정보들이 확실히 자리를 잡아 지식이 된 느낌이다. 잘못 알고 있는 지식을 수정할 수 있는 것도 빠질 수 없는 장점이다.
혼공학습단에서 혼공컴운이 좋은 점은 혼공단 종료와 함께 완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예전의 경우는 마지막 장이 커리큐럼에서 빠진적이 종종 있었다. 충분히 이해한다. 혼공 주제에 따라서 그럴 수 있다. 혼공컴운의 장점을 얘기하는 것이니, 족장님 너무 뭐라하기 없깁니다. ㅎㅎ
혼공컴운은 이해가 쉽도록 그림이 아주 많다. 덕분에 쉽게 이해가 되었다.
책 디자인은 아시겠지만, 들고 다니면서 볼 사이즈는 아니다. ^^
개인적으로 책사이즈는 시원시원해서 정말 마음에 든다.
폰트와 말풍선 그림도 귀엽고 센스 만점이다.
혼공족장님의 노력이면 120% 완주해야 정상인데, 30%대로 머물러서 많이 아쉽지만,
족장님이 아니었으면, 10%도 안됐다는 거 아시죠?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지막은 저자의 의견에 매우 공감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좋은 개발자는 컴퓨터를 분석의 대상으로 바라볼 뿐, 두려움의 대상으로 바라보지 않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근간에 대한 이해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
개발자 혹은 개발자 지망생들에게 꼭 필요한 근간을 모두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저자인터뷰, p6
다음에는 어떤 주제로 해야 할까요? 새혼공 시리즈 추가 부탁드립니다.
새 혼공시리즈로 찾아 뵙겠습니다.
#혼공학습단 #혼공 #혼공단 #혼공컴운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주레피 #jurepi #혼자공부하는컴퓨터구조운영체제 #강민철 #한빛미디어 #컴퓨터공학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메모리 #프로세스 #파일 #스케줄링 #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