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학교 학생들은 왜 컴퓨터 과학에 열광할까요?
하버드대학교에서 가장 큰 강의실인 '샌더스 시어터'에서는 그 해의 가장 인기 있는 수업이 진행됩니다. 맨큐 교수의 '경제학 원론', 마이클 샐던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 같은 수업도 바로 이곳에서 진행됐죠. 2008년부터는 데이비드 맬런 교수의 컴퓨터 과학 입문 강의 ‘CS50’이 진행되고 있는데, 놀라운 사실은 수강생의 78%가 컴퓨터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들이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하버드생들은 이 강의에 무척 열광하고 있죠. 그 이유는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이 미래 사회를 살기 위한 필수 지식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쉽게 설명해 드려요
컴알못이라고요? 비전공자라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20년 이상 교육 현장에서 학생을 가르쳐 온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가 박주미 강사님의 오랜 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컴퓨터 과학을 쉽게 설명해드려요.
컴퓨터 과학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요!
<컴퓨터 과학 입문하기>는 이론만 딱딱하게 나열하지 않아요. 컴퓨터 과학의 역사부터 원리를 스토리를 통해 쉽게 설명해요. 실생활 예시와 비유를 통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들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요. 어떤 원리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지, 어떤 원리로 컴퓨터 이론이 생겨나게 되었는지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비전공자가 어떻게 하면 컴퓨터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했어요. 박주미 강사님의 오랜 강의 경력과 노하우를 만나 멋진 클래스를 탄생시킬 수 있었죠.
어려운 내용도 Step By Step으로 차근차근히 풀어갈 수 있도록 설명했고, 다양한 시청각 효과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원리가 이해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신입생 등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비유와 예시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1) Why?
차시별 학습에 들어가기 전 해당 내용을 왜 알아야 하는지, 실생활의 어떤 부분과 비슷한지 비유와 예시를 들면서 문과 감성으로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2) Visual contents
텍스트를 나열하는 방식 대신 그래픽이나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여드려요. 다양한 시각 요소가 있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3줄 요약
쉽고 재미있게 배웠는데, 뭔가 정리가 잘 안 된다면?!
해당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 중 핵심적인 내용들을 요약함으로써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머릿속에 정리해드립니다.
컴퓨터나 IT를 잘 모르는 비전공 대학생
코딩 부트캠프나 개발자 양성 과정을 수강 중인 학생
직장에서 컴퓨터를 다루지만 기초 지식이 부족한 직장인
현대 사회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배경 지식을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소프트웨어 전공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어요.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기 위한 이론지식을 이 강의 하나로 끝낼 수 있어요.
1 | 0차시_컴퓨터 과학, 왜 배워야 할까? | 25:35 |
2 | 1차시_컴퓨터 탄생의 비밀 | 16:25 |
3 | 2차시_컴퓨터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 18:13 |
4 | 3차시_수의 다양한 표현 | 28:38 |
5 | 4차시_수의 표현을 바꿔보자 | 20:08 |
6 | 5차시_정보의 표현: 부호 없는 정수 | 20:08 |
7 | 6차시_정보의 표현: 부호 있는 정수 | 29:54 |
8 | 7차시_정보의 표현: 실수 및 문자 | 24:12 |
9 | 8차시_Boolean으로 논리 표현하기 | 29:37 |
10 | 9차시_논리 게이트로 만드는 논리 회로 | 22:25 |
11 | 10차시_더하기 회로와 기억 회로 | 21:20 |
12 | 11차시_컴퓨터의 두뇌, CPU | 23:52 |
13 | 12차시_컴퓨터 운영하기 | 12:49 |
14 | 13차시_프로그램의 실행 단위, 프로세스 | 16:44 |
15 | 14차시_프로세스 실행 순서 정하기 | 27:04 |
16 | 15차시_컴퓨터의 저장 공간 | 15:51 |
17 | 16차시_메모리 확장하기 | 26:22 |
18 | 17차시_파일들 관리하기 | 17:15 |
19 | 18차시_CPU가 하는 명령의 형식 | 15:53 |
20 | 19차시_CPU가 사용하는 명령어의 종류 | 35:47 |
21 | 20차시_데이터 저장 방식: 배열과 연결리스트 | 37:40 |
22 | 21차시_데이터의 대기 공간: 스택 | 22:17 |
23 | 22차시_데이터의 대기 공간: 큐 | 26:55 |
24 | 23차시_데이터의 논리적 연결: 트리 | 26:32 |
25 | 24차시_데이터의 논리적 연결: 그래프 | 30:45 |
26 | 25차시_명령 나열하기 | 56:29 |
27 | 26차시_정렬 알고리즘: 선택 정렬 | 34:39 |
28 | 27차시_정렬 알고리즘: 삽입 정렬 | 21:21 |
29 | 28차시_정렬 알고리즘: 버블 정렬 | 18:37 |
30 | 29차시_탐색 알고리즘 | 29:05 |
31 | 30차시_데이터 집합 관리하기 | 22:02 |
32 | 31차시_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45:17 |
33 | 32차시_데이터를 다루는 언어: SQL | 38:44 |
34 | 33차시_네트워크와 인터넷 | 22:42 |
35 | 34차시_인터넷 주소 | 21:08 |
36 | 35차시_통신을 위한 규칙: TCP/IP | 25: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