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징 프로토콜을 활용한 "위치추적" 모바일/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이 책은 메시징 프로토콜을 다루고 있으며, 메시징을 활용해서 더욱 응답이 빠르고 오류가 발생해도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메시징 프로토콜은 새로울 것이 없다. 이들은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오랫동안 성공적으로 쓰여져 왔고, 서로 다른 서비스와 플랫폼이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하나의 요소였다. 메시징 프로토콜의 설계는 이들이 모바일 디바이스 및 웹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도 사용될 수 있도록 해준다.
최근 들어서는 HTTP가 전송 프로토콜의 대세로 부상했고, 웹 브라우저에서부터 데스크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백엔드 서비스 등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 간 통신에 널리 쓰이고 있다. 이는 거의 모든 전매 특허와 비표준 프로토콜들을 대체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원격 지점과 통신하고자 할 때 많이 선택하고 있다.
메시징 프로토콜은 HTTP를 보완해 주지만, 이 책은 모바일이나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있어 메시징 프로토콜이 HTTP보다 더 적합한 경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상 독자
이 책은 STOMP와 MQTT 메시징 프로토콜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경험이 없는 독자를 전제로 하고 있다. 각 플랫폼의 클라이언트들이 제공하는 프로토콜을 다루기 위한 API들이 서로 다를 수도 있지만, 근본적인 개념은 같다. 각각의 프로토콜을 위해 두 개의 서로 다른 라이브러리를 살펴볼 것이다. 하나는 iOS를 위한 오브젝티브-C 라이브러리고, 하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다.
따라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스킬이 필요하다. 이 책의 예제들은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되며, 각각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iOS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오브젝티브-C로 작성되어 있다. 그래픽 구현을 위해 Xcode와 인터페이스 빌더(Interface Builder)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필요로 하지만, 책에서의 모든 변경 사항은 하나씩 차례대로 설명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자바스크립트와 jQuery를 사용한다.